2017-08-14

세계 카지노 현황

세계 카지노 현황


아시아 카지노업계 현황


1. Cotai Strip 개발계획(다양한 테마를 가진 세계적인 Mega 리조트로 개발 할 계획
Las Vegas Sands Corp.
2005년 3월 21일자 The Wall Street Journal 기사에 게재된 내용을 보면 LVSC의 샐던 G. 아델슨 회장이 마카오에 올인을
하며 자기인생의 마지막 승부수를 띄우고 있는 듯 하다.
마카오의 타이파섬과 콜로아네섬 사이의 매립지인 코타이 지역에 향 후 7년에서 10년 사이 총 U$150억을 투자하여 20개의카지노 리조트와 6만개의 호텔객실, 컨벤션 전시공간 등을 갖춘 대단위 위락단지를 건설한다는 원대한 야망을 표명했다.
영국 FinancialTimes의 표현을 빌리자면 아델슨 회장이 50년대에 라스베가스를 건설한 마피아 벤자민 시걸처럼 “전설”이 되려고 하는 것 같다.
그첫 번째 단계로 올 스위트 럭셔리 호텔인 “Venetian Macao Casino”를 2007년 초반 오픈 예정으로 건설하고 있다.
U$18억을 투자해 3천개의 스위트룸과 1만 5천평 규모의 카지노-엔터테인먼트 구역, 2만 8천평의 전시-회의 공간, 2천석의쇼룸, 2만 4천평의 쇼핑몰 등을 갖춘 대형 카지노 콤플렉스로 조성하고 있다.
또한, 8개의 세계적인 호텔운영사와 코타이 스트립 합작개발참여에 대한 합의를 마치고 U$150억 프로젝트의 초기단계로Starwood Hotels Resorts Worldwide(쉐라톤/ W호텔 운영), Hilton Hotel Corp.,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 PLC.,
Marriott International Inc., Four Seasons Hotels Inc. 등의 5개 호텔 운영사와 2007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총 1만 여개
객실 규모의 6개 카지노 리조트를 공동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나머지 3곳의 호텔체인은 Dorsett Hotel Group, Harilela Hotels Ltd., Regal Hotels International 이다.)
아델슨 회장은 “마카오 코타이 스트립을 아시아의 라스베가스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아시아 카지노시장에서의 세력 확장을 위한 차기 진출지로 싱가포르와일본을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S T D M
- 2004년 연말, 타이파섬에 ‘그리스 신화’ 카지노 호텔 오픈.
멜코 국제 개발
- 2005년 3월에 CEO 로렌스 호(스텐리 호 회장의 아들)이 경영하고 있는 홍콩기업 “멜코 국제 개발”과 호주 언론재벌이자
멜번 CROWN 카지노 소유주인 캐리 패커의 ‘PBL’(Publishing Broadcasting Ltd.)사가 합작으로 U$10억 이상을 투자
하여 코타이 지역에 대규모 카지노 리조트를 건설하고 이에 앞서 U$1억9천만을 투자하여 6성급 호텔인 ‘파크 하얏트 호텔’을 합작으로 설립한다는 프로젝트 개발계획을 발표하며 라스베가스 자본과의 일전을 선포하였다.
- 5월18일, 마카오 행정청은 450개의 게임 테이블과 3천개의 슬럿머신을 갖춘 ‘해저 카지노’ 개발계획을 승인 하였다.
U$10억을 투자하여 바닷물과 해양생물로 둘러싸인 바다 밑에 카지노 메인홀을 만들고 호화 빌라와 2천개의 호텔 객실,
쇼핑몰, 4천석의 쇼 공연장 등을 갖춘 “해저카지노 휴양시설”로 건설할 예정이다. 2008년 중반 개장 목표.
Wynn Resorts Ltd.
- 마카오 정부로부터 추가투자 승인을 받고 코타이 지역에 대한 새로운 투자계획 수립 중.
- 스티브 윈 회장은 자사의 ‘Gaming Investment Forum Presentation’에서 “윈 리조트는 라스베가스와 마카오, 싱가포르이 외의 전 세계다른 지역에서도 잠재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게임마켓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고 밝혔다

2. 마카오 항만
Wynn Macau
Casino King, “스티븐 A. 윈” 회장이 이끄는 Wynn Resorts그룹이 라스베가스 기업으로는 두 번째로 마카오 입성을 준비하고 있다. 리스보아 카지노 맞은편의 16에이커(약 2만평) 부지에 7억5백만불(약 8천4백억원)을 투자하여 대규모 게임장과 6백개
의 호화 호텔객실, 7개의 대형 레스토랑, 온천 등을 갖춘 초대형 콤플렉스를 2006년 9월경에 오픈 할 예정이다.
MGM-Mirage Shun Tak Holdings Ltd.
만달레이 리조트 그룹을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카지노 그룹이 된 MGM-Mirage Mandalay 그룹은 스텐리 호 소유의 홍콩법인
‘Shun Tak Holdings Ltd.’와 Joint Venture를 맺고 리스보아 호텔 인근의 Wynn Macau 부지 옆 항만에 2006년 말 오픈 예정
으로 대형 카지노 콤플렉스를 건설하고 있다.
선탁그룹의 Managing Director인 팬시 호(스텐리 호의 장녀)는 MGM Mirage 그룹과 50대 50으로 투자하여 공동운영하며
“MGM Grand”브랜드를 사용할 것이라고 발표. 코타이 지역에 대한 추가 합작투자계획도 수립 중이다
Sands Macao
- U$2억4천만을 투자하여 2004년 5월 18일 개장.
- 올 해 초, 메인 로비에 “Pearl Room”을 새로이 개장하여 40대의 테이블과 180대의 슬럿/비디오 머신을 추가로 설치.
- 개장 이 후 1일 방문객수가 평균 3만명~4만 5천명에 이름.
- 라스베가스 베네시안 카지노보다 2배~3배 많은 테이블 Drop금액 기록.
- 2004년 5월~9월 : Table Drop – U$9억7천2백만/EBITDA – U$6천8백만.
* Sands Macao의 영향력 :
- 기존 카지노시장을 흡수하면서 중국 본토시장을 끌어들이는 블랙홀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마카오 통계청의 발표를 보면
샌즈 개장 이 후 마카오 방문객수가 전년도 대비 52%나 급증했고 이 들 대부분은 중국 본토로부터의 새로운 수요라고 밝혔다.
- 카지노를 오픈하고 채 1년도 안되는 기간에 40년 이상의 겜블링 역사와 노련한 카지노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마카오
에서 미국시장과 다른 경영환경과 시장상황을 극복하고 업계를 단 번에 제압하며 시장을 급격히 확대시켜 나가는 샌즈의질주하는 모습은 거대한 규모의 업장에 의한 것이 아니라 라스베가스 카지노그룹들의 힘과 실력이 발휘된 결과물인 것이다.
통계와 수치를 기본으로 하는 정확한 시장분석과 타겟 설정, 첨단기법의 세련되고 다양한 마케팅 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경영기법, 카지노 산업의 독특한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한 CMS/ CRM 시스템, 아시아 업체들과는 개념자체가 틀린對 고객 서비스 마인드 등 세계시장을 이끌어가는 그 들의 앞선 능력과 경쟁력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증거이다.
비 교 대 상
Sands Macao
Venetian
테이블 390대 / 슬럿머신 778대
테이블 138대 / 슬럿머신 1,806대
1일 Table Drop 금액
주말 : U$1000만~1200만
주중 : U$100만~200만
주말 : U$400만~600만
순 매출(Net Revenues)
2004년 Full Year : U$ 3억9천7백만
2005년 Full Year : U$ 8억9천6백만
2004년 Full Year : U$ 7억2천6백만
2005년 Full Year : U$ 7억8천4백만
영업이익(Operating Income)
2004년 Full Year : U$ 1억2천8백만
2005년 Full Year : U$ 3억1천만
2004년 Full Year : U$ 6억1천2백만
2005년 Full Year : U$ 2억2천4백만
Table game win percentage
2004년 3/4분기 : 15.7%
2004년 4/4분기 : 15.2%
? *샌즈 마카오와 베네시안 카지노 비교

3. 마카오 시장의 특징과 시사점
- 마카오 방문 관광객 : 2004년 1667만명.전년대비 40% 증가.(중국 본토 방문객은 950만명으로 2000년 대비 4배 신장)
- 마카오 카지노 매출 : 2004년 U$52억-전년대비 50% 증가. 순이익 100% 증가. 2005년 U$60억 돌파
- 마카오 카지노 하이롤러 1회 배팅금액 : 최저 H$20만(약 3천만원)에서 최고 H$200만(약 3억원)수준.
- 마카오 카지노 게임테이블 수 : 2004년 845개에서 2008년 3700개로 증가할 전망.라스베가스 : 2500개(2004년)
- 2004년도 중국 GDP :U$1조4천6백9십억1인당 GDP : U$1,227
- 중국 중산층 인구 현황 및 예상 : 2002년-1억2천만명2008년-3억2천만명2015년-5억6천만명
- Cotai Strip 단지조성이 완료되는 2012년~2015년에는 연간 방문객수가 4천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
(라스베가스 2004년 방문객수 : 4천만명)
- 2006년 마카오 카지노 총매출액이 U$70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 2005년 U$60억 매출 올림.
- 마카오에 진출하는 카지노 업체들은 중국 남부지역의 3억7천만 중국인들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다.
아델슨 회장의 말처럼 강력한 경쟁자들이 서로 싸우지 않아도 될 만큼 시장은 충분히 크다.
4. 마카오 카지노 관련업체 주가 현황
- 마카오 카지노의 폭발적인 성장에 영향을 받아 외국투자가들의 자금이 홍콩증시로 몰려들고 있다.
- 특히, STDM의 자회사인 선탁과 멜코 주식에 외국인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 Shun Tak Holdings Ltd. 주가 : 2004년 195% 상승.
- 멜코 국제개발 주가 :주당H$1.97에서 주당 H$19.70으로 폭등.
- 관련업체의 주가 급등과 투자자금 집중으로 전 세계 메이저 카지노 업체들의 Cash flow가 풍부해짐.
5. 마카오 시장의 특징과 전망
-마카오가 홍콩 – 중국 광동 지역과 연계되면서 오락-금융-제조업의 ‘황금의 삼각지대(The Golden Triangle)’을 만들어내고 있다. 게임산업 매출은 미국 라스베가스와 비슷한 수준이나 테이블 당 승률과 drop금액은 훨씬 높다.
2005년 방문객수가 2천만명에 달해 세계 10위 여행지중 하나로 부상할 전망이며 이 중 60%가 중국인일 것으로 예상되어중국과의 연관성이 커지면서 중국이 강력한 기회요인이자, 동시에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이 되고 있다.
- 증권업계에서는 마카오가 2010년, 방문객수 3500만명에 게임시장 매출 U$120억 규모로 성장 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싱 가 포 르
1. 카지노 허용 계획
-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는 지난 4월 18일,마리나 베이프론트와 센토사섬에 총 2개의 카지노를 허용하는 방침을 발표했다.
- 고용창출과 관광객 유치, 자국민의 해외 도박 방지를 위한 경제적 목적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결정된 고육지책으로 경제적
이익이 출발의 목적이라면 세계일류급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 싱가포르 정부는 14개 주요 카지노 기업과 컨소시엄에 입찰 참여를 승인하고 개발계획을 제출하게 함.
- 개발 계획개요 : 각각 3만 6천평, 10만 5천평 규모로 테마파크/쇼핑 센타/고급 호텔/ 박물관 등의 부대시설 설치.
총 U$30억을 투자(싱가포르 정부 투자금액)하여 2009년 1월경에 오픈 할 예정.
2. 투자신청 업체
- 하라스 엔터테인먼트 : 뉴욕의 프리덤 타워를 설계한 건축가 다이엘 리베스킨드에게 리조트 설계를 맡기는 계획안 제출.
- 라스베가스 샌즈 : U$30억을 투자하겠다고 발표.
- MGM 미라지 : 아시아에서 가장 큰 자산관리회사 중 하나인 싱가포르의 CapitaLand사와 Marina Bayfront 지역에 카지노콤플렉스를 합작투자로 개발한다는 협정을 맺고 싱가포르 정부에 투자제안서 제출.
- 호주 Tabcorp(시드니 스타시티 카지노 운영업체)와 말레이시아 겐팅 등도 입찰 참여 발표.
* 시사점 : 세계적인 국영투자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거대한 화교자본이 몰려있는 싱가포르가 카지노라는 수익사업을 독자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해외 선진 카지노그룹과의 합작 투자로 공동운영하려는 것은 그 들의 앞선 경쟁력과 경영능력
을 배우지 않고서는 마카오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말레이시아

◆ Genting 그룹의 끝없는 야심
1. 겐팅-하이랜드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와 설비 확충으로 세계 최대의 카지노 호텔을 건설한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겐팅 리조트에 있는 5개의 호텔은 6,100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First WorldHotel을 증축하여 6,300실규모의 세계 최대 단일호텔로 2005년말 까지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2. 겐팅의 주요 타겟시장은 중국과 중동지역인데 2004년 방문객수가 840만명에 이르러 전년보다 14% 증가했고 전체 호텔의
객실점유율도 평균 80%대를 상회할 정도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04년 상반기의 중국인 방문객수는 81%라는 경이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3. 림고통 회장이 이끌고 있는 겐팅 그룹은 카지노리조트 이 외에도 8개 선단의 초호화여객선을 운항하고 있는”스타 크루즈”
와 필리핀 수빅만의 카지노, 그리고 국내외에 다 수의 특급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4. 겐팅 그룹이 2004년 초, 영국 굴지의 카지노 기업인 LCI(London Clubs International)사 지분 15.2%를 매입하며 이 회사
최대주주로 부상하자 연간 74억 파운드 규모의 영국 게이밍 시장에 진출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경계의 시선을 받고 있다.런던에 7개의 카지노와 라스베가스, 레바논, 남아프리카, 프랑스, 이집트 등지에 계열 카지노를 두고 있는 LCI사는 글래스고우 시와 런던 밀레니움 돔에 카지노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전에도 미국의 대형 카지노 업체에 자본을 투자해
온 겐팅의 이러한 행보는 해외 사업 확대에 대한 그들의 야심을 보여주고 있다.
5. 제주도, 강원도 양양, 전남 지자체와 관광단지 투자에 대한 협상 진행 중. 싱가포르의 카지노 개발사업 입찰에 참여 발표.
기타 국가들의 행보
1. 일 본
- 마카오의 세력 확장을 경계하여 도쿄시와 오끼나와 등지의 지방정부가 앞장서서 카지노 합법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도쿄도 지사는 일본의 수도인 도쿄시에 카지노를 설립하기위해 일본의 게임산업 및 카지노산업 관련법 개정과 카지노 설립안 수용을 고이즈미 총리에게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고 전국 12개도의 도지사들도 카지노도입에 찬성의사를 밝혔다.
- 일본정부도 적극적인 자세로 사안을 검토하며 세계 게임산업계 현황 조사를 위해 정부 관리와 실사단이 라스베가스를 직접
방문하여 현지 카지노들을 시찰했고 특히, 세계 1위와 2위의 카지노 그룹인 Caesars Entertainment그룹( Harrah’s 엔터테인먼트 그룹과 2005년 6월 합병 완료)과 MGM-Mirage그룹의 경영진을 직접 만나 구체적인 협의를 나누고 왔다고 하며,
우리나라의 강원랜드와 일부 외국인 전용카지노도 이미 답사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도입 예정인 카지노 형태로는 초대형 종합 엔터테인먼트 카지노(도쿄의 “록본기 힐스”), 중형 관광리조트 카지노, 호화 선상카지노, 스몰카지노 등 다양한 형태가 논의되고 있으며 사업추진모델로는 궁극적으로 마카오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 일본 파친코 업계 현황
10112; 일본 파친코 시장의 규모 : 연간 총매출액 약 29조엔(약 290조원) – 전체 미디어 광고액의 6배, 복권 산업의 30배 규모.
일본 전역에 19,000여개의 파친코 업소가 영업 중.
10113; 일본 파친코 1위 업체 “마루한” :회장 한창우(재일동포 기업가)
전국 180여개 점포에서 2004년 한 해 동안 최대 민영방송인 ‘후지TV’ 매출의 2배가 넘는 1조2778억엔(약 12조7천억원)
의 매출액과 210억엔(약 2200억원)의 순이익을 올리며 도쿄디즈니랜드 입장객의 4배에 해당하는 9천만명의 고객을 끌어들임. 2010년 매출액 5조엔을 목표로 현재 3%인 파친코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매년 30~40개의 신규점포를 개설하는
초 공격적인 경영을 구사하고 있음.
‘마루한’의 경쟁력 분석 :
부정적이고 음침한 성인오락실 분위기를 구경하고 싶은 카페처럼 쾌적하고 매력적인 분위기로 변화시킨 아이디어.
고객중시 정신으로 무장한 직원들의 서비스 경쟁력.
고객들이 담배 냄새를 지울 수 있도록 설치한 공기샤워시설 등의 서비스 시설 설치.
연인을 위한 커플 전용좌석 개설. 젊은 부부들을 위하여 탁아시설 운영.
땅값이 싼 교외에 주차장을 갖춘 넓고 쾌적한 형태의 점포를 확대 개설하는 전략구사.
회사의 이념과 비전을 공유 할 수 있도록 직원 교육을 강화.
공격적인 경영전략을 구사하며 업계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선구자 역할 수행.
* 현재 도쿄, 오사카를 비롯한 일본 전역에 2,000 여개의 카지노-바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일본 베이비 붐 세대의 소비형태
10112; 전후 태생으로 일본 경제성장을 이끌어 왔던 700만 여명의 베이비붐 세대(단카이 세대:1947~1949년 사이 출생)가2007년에 정년 퇴직기를 맞이하게 되면서 이 들의 향후 소비형태가 주목을 받고 있다.
10113; 이 들 단카이(덩어리)세대는 인구가 많을 뿐만 아니라 일본 전 국민의 총 저축액 중 약 60%정도를 보유하고 있어 이 들의‘재력’이 만만치 않고, 퇴직 후 취미생활 등에 돈을 적극적으로 소비하며 인생을 즐기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10114;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최근 일본 도쿄의 수도권과 오사카 인근에 거주하는 400명의 단카이 세대 남성을 대상으로 실시한설문조사에 따르면 이 들이 현재 여행 등의 취미활동에 사용하는 돈은 1인당 평균 92만 6천엔(약 926만원)/1년이지만은퇴 이 후에는 이보다 70% 늘어난 156만엔(약 1560만원)/1년을 여가활동에 사용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10115; 은퇴 후 하고 싶은 취미활동을 묻는 질문(복수 응답)에는 52.1%가 일본 국내여행을,37.8%가 해외여행을 선택했다.
이 외에도 새 차를 사서 드라이브를 즐기거나 영화-연극 감상, 레포츠 등을 즐기겠다는 비율도 30%를 넘었다.
10116; 수년 내 구입하고 싶은 소비재로는 37.8%가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35.8%는 대형 액정TV나 홈씨어터를 사고 싶다고
했으며 ‘아내와 함께 해외여행을 가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80%를 넘어 눈길을 끌었다.
2. 대 만
- 대만은 높은 세금 수익과 카지노 사업의 막대한 이윤을 내세워 팽후현 주민들이 중앙정부에 압력을 행사하며 카지노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이러한 추세에 따라 대만 정부도 팽후현과 진먼도 2곳에 카지노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방안을 지난 5월 발표하였다.
MGM-미라지 그룹 등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U$25억 규모의 리조트 단지 개발에 대한 투자가 논의되고 있다.
3. 필리핀
- 필리핀은 그 동안의 불공정한 관행과 사기도박에 의한 어둡고 실추된 이미지를 만회하기위해 중앙정부가 앞장서서 총 150억불(약 18조원) 규모의 카지노 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필리핀을 동양의 라스베가스로 성장시키겠다는 강한 의지 표명.
- 필리핀은 국영기업인 PAGCOR사가 마닐라, 세부, 클라크시 등의 주요 관광지에서 12개의 카지노를 직영 운영하며 연간U$3억6천만 규모의 수입을 거두고 있고, 말레이시아 겐팅사가 경제특구인 수빅만에서 공동운영하고 있는 카지노를 포함한2개의 카지노는 필리핀 PAGCOR사와 외국자본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카지노이다.
4. 태 국
- 태국은 탁신 총리가 직접 나서서 국내 자본과 앞선 경영기법의 선진 카지노 업체와의 합작 형태로 거대 중국 시장을 직접겨냥하고 태국이 이미 가지고 있는 관광 자원과 연계하는 카지노 콤플렉스를 설립하여 아시아 시장을 석권하겠다는 야심을가지고 국내여론을 설득하며 카지노 리조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아시아 시장의 잠재력을 잘 알고 있는 호주 Crown 카지노 소유주 케리 패커와 그의 아들 제임스 패커가 태국 정부와 연계하여 태국 진출을 추진하고 있고 미국의 MGM-Mirage사도 태국 진출을 공식적으로 표명하고 나섰다.
5. 베트남
- 경제자유화 조치 이 후인 1994년, 베트남 최초의 카지노가 마카오 스텐리 호 회장과의 합작투자로 홍강 하류의 항구도시‘하이퐁’ 인근의 ‘썬비치’에 개장되었다. 최근에는 지난 14년간 실시했던 도박금지령을 해제하고 외화획득과 경제 활성화를위하여 카지노를 포함한 대단위 리조트 개발사업에 외국투자가들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며 관광산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호치민(구 사이공)시에서는 경마의 인기가 높고, 대도시의 가라오케 클럽 등에는 슬럿 머신이 등장하여 호치민 시에만 30 여개의 슬럿 머신 영업장이 운영되고 있다.
- 한국의 ‘한신공영’이 베트남 현지 기업과 함께 ‘후에시’에 36홀 골프장과 카지노, 빌라단지 등으로 구성되는 대형 리조트 단지 개발을 추진하고 있고, 베트남에서 호텔 및 카지노 게임장 사업권을 획득한 한국의 ‘(주)IGU사’가 ‘푸옌성’ 지방 정부와
공동으로 U$3억을 투자하여 선상호텔카지노(객실 150개, 카지노테이블 100개, 머신 500개), 500실 이상의5성급 카지노
호텔 콤플렉스 , 36홀 골프장, 해양레저스포츠시설, 고급빌라 등을 포함하는 ‘푸옌 관광특구 개발사업’을 ‘강원랜드’를 모델로 하여 진행 중이다. 2004년 9월에 푸옌성 당서기장이 이끄는 베트남 경제사절단이 방한하여 투자설명회를 가졌다.
푸옌성은 호치민시에서 비행기로 1시간 거리에 있는 해안관광 특구이다. 이 외에도 중부고원지역의 대표적 휴양지인 ‘달랏’
과 세계적인 해양 휴양지인 ‘하롱베이’에 미국 카지노자본 등이 참여하는 카지노 리조트 개발계획이 논의되고 있다.
6.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 캄보디아에서 합법적으로 운영되는 카지노는 정부가 Snake섬에 설립한 외국인 전용 카지노 1곳만이 유일하며 태국과의
국경지대에서 영업하고 있는 10여개의 중, 소규모 카지노들은 태국인과 외국인들을 상대로 한 불법도박장이다.
- 최근까지도 미얀마와 라오스, 베트남 3개국의 중국 국경지대 인근에는 홍콩, 마카오 등지의 화교자본이 투입된 82개의 불법도박장이 중국인들을 상대로 영업을 하고 있었으나, 2005년 초부터 중국정부의 국경통제가 강화되고 화교자본에 대한도박장 폐쇄 압력이 커지면서 대부분 문을 닫았다.
미얀마에는 정부운영의 외국인 전용카지노가 1곳 있고, 라오스는 메콩강 지역에 카지노 리조트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7. 인도 네팔
- 카지노 금지법이 있는 상황에서도 Goa 지역에 ‘선상 카지노’를 허용하는 이중적인 정책을 펴고 있는 인도 정부 역시 ‘육상
카지노’ 설립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외신들은 분석하고 있다.
- 네팔의 카트만두에는 1968년 개설된 카지노와 네팔 레크리에이션 센터에서 운영하는 3개의 카지노장이 더 있다.
8. 오스트레일리아
- 2003년 카지노산업으로 2만명의 신규고용 창출과 U$40억 매출 올림. 2004년 현재 13개의 카지노가 운영되고 있음.
- Melbourne의 Crown 카지노와 Perth의 Burswood 카지노를 운영하고 있는 호주 최대 거부 캐리 패커는 영국시장에 대한공격적인 투자와 마카오에 대한 합작투자를 통해 세계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그 자신이 세계적인 하이롤러인 캐리 패커는 영국 사업가 Aspinall과 공동으로 뉴캐슬과 스완시에 2006년 개장을 목표로
대규모 카지노단지를 건설하고 있고 미들랜드를 포함해서 12~16개의 리조트를 세워 영국시장을 제패할 꿈을 꾸고 있다.
- 호주 시드니의 “스타시티 카지노”와 퀸즈랜드에 3곳의 카지노를 운영하고 있는 탭-코프사는 NSW주 (New South Wales)
주정부와 라스베가스 “시저스 엔터테인먼트”그룹, 호주 민간자본의 합작투자로 설립되었다. 그 동안의 성공적인 운영성과와 아시아 마켓에 대한 특화된 마케팅, 영업 노하우를 무기로 싱가포르 시장에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중국 시장 분석
‘메릴린치 증권’의 아태지역담당 관계자는 “중국 GDP(국내총생산)의 급성장과 위안화의 경쟁력 제고 등 중국경제의 호황으로 중국 내 백만장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며 중국이 전 세계에서 백만장자가 가장 빠르게 늘어나는 국가 중 하나라고 밝혔다.
지난 2004년, ‘메릴린치’가 컨설팅 업체인 ‘캡제미니’와의 공동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세계 부유층보고서(The World Wealth Report)’에 따르면 개인주택을 제외한 금융자산이 U$100만을 넘는 중국의 ‘백만장자’ 부유층은 23만6천명이며 이들의 1인당 평균 자산보유액은 U$410만(약 4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만장자 클럽’에 가입한 중국인 23만6천명은 한국의 백만장자 6만5천명보다 4배 정도 많은 수준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지난 6월15일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으로 중산층이 확대되면서 해외관광 붐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2004년에 해외로 관광을 다녀온 중국인의 숫자는 2900만명으로 2002년 대비 70% 급증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추세로 간다면 2020년에는 1억명 이상의 중국인들이 해외로 여행을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2004년도 일본인 해외관광객수가 1700만명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수치이다.
중국인의 해외관광은 거리가 가깝고 비용이 저렴한 홍콩, 마카오와 동남아시아 지역에 90% 가량 몰려있는데 최근 들어 비자
발급이 간편해진 유럽 쪽으로의 관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유럽의 대형여행업체들이 중국에 직원을 직접 파견하며 중국
관광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중국 관광객들이 여행업계의 주목을 끄는 이유는 씀씀이가 크기 때문인데, 유럽 여행의 경우 1인당 평균 1000유로(약 125만원)를 사용한다. 특히, 돈의 대부분을 명품구입에 쓰고 있는데 중국인들의 한 달 월급에 해당하는 개당 400유로짜리 루이뷔똥 가방이 날개 돋친 듯이 팔린다고 한다. 유럽에서는 대부분의 명품을 중국 국내보다 3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시 사 점
아시아 각국이 카지노 유치를 위해 혈안이 되어 뛰고 있고 거대 미국 카지노 자본들이 아시아 시장에 앞 다투어 진출 하려는 이유는 아시아 관광시장의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향 후 10년 안에 아시아가 세계 최대의 관광 및 카지노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여기에 경영 초점을 맞추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싱가포르 “스트레이트 타임스”는 2005년 10월 17일자 기사에서 미국 투자은행인 메릴린치의 애널리스트들 의견을 인용해 “동아시아 각국 정부가 카지노 금지조치를 해제하고 있어 카지노 설립 붐이 일어나고 치열한 경쟁이 뒤따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는 2012년까지 동아시아 지역에서 50개가 넘는 카지노가 새로 생길 것이며 카지노 총수입은 현재 U$134억에서 U$448억, 우리 돈으로 4조 3천억 원까지 세배 이상 증가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새로 생겨날 카지노들은 대부분 별 다섯 개 이상의 고급 호텔과 함께 건설될 것이며, 아시아지역에서의 게이밍 비지니스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겜블링산업 전문컨설팅 업체인 ‘제이포트(Jayport)’ 그룹의 마이클 고어 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아시아 겜블링 산업 규모
가 2020년까지 매년 6% 이상 성장 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토니 라자 ‘메릴린치 증권’ 싱가포르 지사장은 “아시아가 세계
에서 가장 유망한 카지노 투자지역으로 떠올랐다.”면서 “향 후 5년 안에 인도, 일본, 태국, 대만 등도 카지노 설립을 합법화 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2004년, 뉴욕 월가의 대표적인 게이밍 산업 투자분석가(증권 애널리스트)인 도이체 뱅크의 마크 펠콘이 라스베가스 신문의
기고문에 게재한 기사의 내용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새로운 수익의 흐름을 창출 할 수 있는 카지노 산업의 거대한 기회가 지금 마카오와 아시아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
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여러분은 일본과 아시아의 다른 국가들에게서 흥미로운 많은 일들을 보게 될 것이다 아시아에서의 이 기회들은 실로 엄청날 것이다.”
미국 카지노업계 현황
1. Wynn Resorts Ltd.
많은 사람들이 그의 언행에 귀를 기울이고 경의를 표하며 존경하고 있는 미국 게임 산업계의 정신적인 지주이자 카지노 산업
의 진정한 전도사로서 세계 카지노 산업계의 트랜드를 창조해온 카지노의 제왕, 스티브 윈 회장의 야심작 “Wynn Las Vegas”
리조트가2005년 4월 28일, 드디어 그 웅장한 자태를 세상 밖으로 드러내었다.
라스베가스 스트립 북단, 구 Desert Inn 호텔부지 197에이커(약 24만평)에 사상 최대의 금액인 U$27억을 투자하여 3에이커의 인공 호수와 인조 폭포, 대형 워터 스크린, 3천평 규모의 카지노, 청동색 유리로 외관을 장식한 2716개 객실의 50층짜리 호텔 건물, 18홀 챔피언십 골프장, 14개의 레스토랑, 명품 쇼핑 센타, 비즈니스 전시회의 공간, 고급 스포츠카인 페라리와 마제라티 딜러 숍, 피카소/반 고호/고갱/마티스/렘브란트 등 세계적인 거장의 유명 회화작품 상설전시장 등을 갖춘 꿈의 리조트
로 건설된 Le Reve가 카지노의 역사를 새로이 쓰기위해 그 기념비적인 출발의 닻을 올렸다.
지난 27일 밤에 거행된 그랜드 오프닝 파티는 도널드 트럼프, 브래드 피트, 밴 애플렛 등의 정, 재계, 연예계 인사들이 초청되어화려하게 진행되었고 일반인들의 입장은 28일 12:01am부터 시작되었다.
4월 28일은 이 회사 이사회 임원이자 윈 회장의 부인인 일레인 윈의 생일이기도하다.
Wynn 라스베가스는 이전과는 달리 고급지향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기존의 야외 어트렉션을 호텔 내부에 설치하여 일반 관광객이 아닌 호텔 고객들을 위한 매력물로 제공함으로서 고객을 내부로 끌어들이는 진정한 의미의 어트렉션 개념을 새롭게 도입하였다.
호텔룸 하나에 백만불 이상을 투자하여 최고급 분위기와 시설로 꾸미고,세계최고수준의 프랑스, 이태리, 중국, 일본요리 주방장
을 스카우트하여 세계적 수준의 레스토랑으로 운영하며, 명찰 대신 이름을 직접 수놓은 U$1,000 짜리 검은색 딜러 근무복을 지급
하고,골프장 fee가 U$500불을 상회하는 골프장과 천장, 바닥, 벽, 쇼핑몰 등 호텔 내 모든 시설의 인테리어를 세심하게 처리하는 등 최고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5성급 호텔로건설하여 다른 호텔과의 차별화를 추구하는데 주력하였다.
윈 라스베가스는 메가톤급 호텔이라는 스케일을 유지하면서, 섬세한 접객 서비스와 친밀한 서비스 공간을 완벽히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전까지의 대규모 호텔들이 너무 넓은 공간 때문에 종업원들의 손길이 제대로 미치지 못하여 서비스의 저하 현상을 불러왔고 어트렉션 시설물로 고객들을 호텔로 유치하는 데는 성공했으나 그 들이 몇 번씩 반복적으로 방문하는 것은 단순히 외관상의 이미지만에 의한 것이 아니라 호텔내부에서 경험한 정신적인 체험(서비스, 친근감 등)에 만족하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에 고객별 행동패턴을 인지한 접객서비스로 고객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외형적인 어트렉션 시설물만을 통한 고객유치전략을 내부로부터의 발상전환, 내적인 소프트웨어의 개선을 통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고객방문을 창출하는 새로운 차원의 전략으로 전환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한 실행방안으로 VIP전용 리무진주차장과 객실/게임룸 전용 엘리베이터, 룸서비스전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바로 옆 지하층에 키친을 설계하여 스텝진에게도 편리한 호텔구조로 만들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는 것 등이 있다.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성당을 완성하는데 4년이 걸렸다면 우리는 5년이 걸렸다”고 광고할 만큼 화려한 시설을 자랑하면서도 9500명 직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설보다 서비스다.”라고 윈 회장이 직접 강조한 사실은 그가 추구하는 경영철학과 기업이념이 무엇인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 윈 라스베가스 설계, 건축 담당 회사 : Marnell Corrao Associaties
(벨라지오/ 트레져 아일랜드/ 미라지/ 뉴욕뉴욕 등을 건축한 회사)
- 윈 라스베가스의 “Le Reve”쇼 기획자 : Franco Dragone(‘시르크 뒤 솔레이유’의 미스테르, O쇼 등 Creator 담당)
- 해외시장 진출 계획 :
싱가포르 카지노 사업권 입찰에 참여.(U$15억 투자조건 제시)
2004년 11월 23일 제주도에서 개최된 “한국관광투자포럼”에 윈-마카오의 그랜트 보위 사장 참석.
라스베가스와 마카오, 싱가포르 이 외의 전 세계다른 지역에서도가능성이 있는 게임마켓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 Wynn Resorts 주식현황
10112; 2002년 나스닥 상장 후 52주간 105% 주가상승.
같은 기간에 MGM 미라지는 53%, 하래스는 22%, 만달레이 리조트는 131%, 시저스는 115% 주가상승 기록
10113; 윈 회장과 함께 2대 주주의 하나인 Aruze사는Okada Kazuo회장이 이끄는 일본 최대의 슬럿/파치머신 제조회사이다.
U$4억5천만을 투자하여 총주식의 27%를 매입함으로서 라스베가스의 메이저 카지노 업계에 진출하게 되었다.
10114; 나스닥 증시의 100대 대표종목(NASDAO-100 Index)중 하나이다.
* Stephen A. Wynn :CEO Chairman
미국 동부 코네티컷주의 뉴-헤븐에서 평범한 빙고 홀 운영자의 장남으로 태어난 윈 회장은 프론티어 카지노의 주식을 매입
하면서 그의 카지노 인생을 시작한다. 1989년, 편협한 파벌주의와 낡은 체질의 경영체제, 어떻게 해서든지 게임을 많이 시켜
이익을 뽑아내려는 것에만 매달리는 근시안적인 영업형태와 라이벌 업체로부터 손님을 한 사람이라도 더 빼 내와서 수익을
올리려고 하는 단순한 사고방식이 팽배해 있던 라스베가스에, 호화롭고 거대한 시설과 엔터테인먼트를 갖추고 호텔 전체에
일관되게 적용한 고객중심의 서비스 철학이 흐르는 “Mirage”를 탄생시킴으로서 기존의 개념을 철저히 무너뜨린 근본적으로
완전히 다른 개념의 카지노가 라스베가스의 중심이 되도록 만드는 혁명을 일으켰다.
라스베가스의 역사를 이야기 할 때 미라지 오픈 이전과 이 후로 구별하여 평가할 정도로 그 영향력은 대단히 큰 것이었다.
1998년 11월 지나칠 정도로 사치스럽고 엄청나게 화려한 최고급 호텔 “Bellagio”를 개장하여 스트립 지역에 럭셔리 호텔의
시대를 열었던 스티브 윈 회장이 또다시 시도하는 세 번째 도전을 많은 이들이 기대와 호기심 속에서 주시하고 있다.
2. MGM-Mirage Mandalay Resort Group
작년 11월 MGM-Mirage 그룹은 라스베가스 스트립에 66에이커 (약 8만평)의 초대형 프로젝트-시티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Project CityCenter”로 이름 붙여진 이 프로젝트는 스트립 중, 남단에 하나의 미니도시를 건설하는 것으로 수십억 불의 투자
자금이 소요될 전망인데 벨라지오와 몬테카를로 카지노 호텔 사이의 대지에 4천개의 객실을 가진 카지노 호텔과 3개의 400실 규모 부티크 호텔, 1,650실의 럭셔리 콘도미니움, 나이트클럽, 엔터텐인먼트 센터 등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미국 국내에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대단위의 건설 프로젝트이며 1만2천명 이상이 고용 될 예정이다.
미국 뉴욕의 주요 랜드마크인 록펠러 센타와 소호, 타임 스퀘어 3 곳을 합친 규모로 조성되는 이 도심형 콤플렉스는 라스베가
스 다운타운의 대규모 재개발, UNLV대학의 개발과 더불어 라스베가스시 개발 계획의 3대 축을 이룰 전망이다.
2010년에 최종 완공을 예정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MGM-Mirage 그룹은 라스베가스 스트립 중심에서 남단까지
를 완전히 장악하는 초대형 카지노 제국으로 등극하게 된다.
* Kirk Kerkorian :최대주주(전임 회장)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대주주이기도한 커코리언 전 회장은 캘리포니아에서 가난한 아르메니아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나 9세때부터 신문팔이 등을 하며 가족의 생계를 도왔다. 벌목인부, 트럭 운전사, 아마추어 복서, 공군 조종사를 거쳐 라스베가스의
전설인 Howard Hughes처럼 비행기 운송 사업으로 부를 축적하게 된다.
실제로, 하워드 휴즈와는 최대의 라이벌 관계를 지속하며 오늘날의 라스베가스를 건설한 양대 거목이다.
MA의 대가인 커코리언 회장은 2000년, 미라지 리조트를 인수하여 세계 카지노 업계에 인수합병의 바람을 몰고 왔고 지난
2004년에는 윌리엄 베네트가 이룩한 만달레이 리조트를 인수하며 세계 2위의 카지노 제국을 세웠다.
일본 소니 그룹에 MGM 영화사를 매각하여 막대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그가, 마카오에서부터 시작한 세계시장 공략정책을
앞으로 어떻게 진행시켜나갈지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스티브 윈 회장과는 마음으로부터 서로를 존경하는 오랜 벗이다.
- MGM MIRAGE Rewards VISA Card :라스베가스 카지노들은 최근에 VISA카드 등과 제휴를 맺고 마일리지 시스템의
서비스 적용 범위를 넓히는 개방형 마일리지 시스템을 통해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다.
- MGM-MIRAGE 그룹 소유 카지노 :
BELLAGIO/ MGM GRAND/ THE MIRAGE/ TREASURE ISLAND/ NEW YORK-NEW YORK/ MGM GRAND
DETROIT/ BOARDWALK/ BUFFLO BILL’S/ WHISKEY PETE’S 등 12개 카지노를 미국 국내에 보유.
MONTE CARLO와 애틀랜틱시티 BORGATA CASINO 지분 50%, 영국 TRIANGLE CASINO 지분 25% 소유.
* 2005년 4월에 MANDALAY RESORT GROUP을 완전히 인수-합병하여 세계 2위 카지노 그룹이 됨.
- MANDALAY RESORTS 그룹 소유 카지노 :
MANDALAY BAY/ LUXOR/ EXCALIBUR/ MONTE CARLO/ CIRCUS CIRCUS/ CIRCUS CIRCUS RENO/
SILVER LEGACY/ COLORADO BELLE/ GOLD STRIKE/ NEVADA LANDING/ RAILROAD PASS/ GRAND
VICTORIA/ MOTOR CITY CASINO 등 15개 카지노를 미국 국내에 보유.
- 해외시장 진출 계획 :
10112; J-프로젝트에 투자그룹으로 참여하는 “빈 오마르 홀딩스”그룹과 전남에 카지노 호텔을 건설하는 방안 협의 중.
10113; 마카오 항만에 홍콩 선탁그룹과 조인트벤처로 카지노 리조트 건설 중. COTAI지역에도 진출계획 발표.
10114; 싱가포르 카지노 사업권 입찰에 싱가폴 CAPITALAND사와 합작으로 투자제안서 제출.
10115; 태국 카지노 리조트 사업에 참여의사 표명.
10116; 영국 PEEL HOLDINGS PLC와 런던 밀레니엄 돔, 스코틀랜드 글레스고, 리버풀, 맨체스터, 살포드 등의 영국 전역
에 카지노 위락단지 조성을 위한 제휴동맹(alliance) 체결.
프로축구단 Newcastle United PLC와 ST. James Park 축구장 인근에 10만평 규모 단지조성위한 조인트벤처 결성.
3. Harrah’s Entertainment Inc.
지금 이 순간에도 테네시주 멤피스에 자리 잡고 있는 하라스 그룹의 중앙컴퓨터에는 고객들이 행한 모든 기록이 속속들이입력된 후 총 60가지 종류로 세분화된 고객등급별로 분류되어 고객관리전략의 중요한 정보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 전까지, 별다른 두각을 보이지 못하며 평범했던 하라스 카지노가 오늘날 세계 최대의 카지노 그룹으로 등극할 수 있게 된
계기는 CRM이라는 마케팅 기법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여 카지노에 맞게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것이 결정적인 요인이다.
하라스 이전에도 기초적인 개념의 카지노 고객관리제도는 있었으나 극히 일부고객을 대상으로 한 게임성향분석이나 고객취향분석 등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되었고 사용권한도 일부 임원과 마케팅 팀에 국한되어 있었다.
* Gary Loveman CEO Chairman
1998년,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비즈니스 행정학 교수였던 37세의 Gary Loveman교수가 자신의 고객관리이론을 카지노에적용하면서 오늘날의 하라스 그룹을 일구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성공도 그 당시 하라스 그룹 CEO였던 Philip Satre 전회장의 탁월한 안목과 뛰어난 경영감각이 있었기 때문
에 가능한 것이었다. 카지노라고는 구경조차 못해 본, 도박과는 거리가 먼 학자를 그룹의 COO로 영입하고 “Total Rewards
Card”라는 생소한 제도를 전 그룹에 전격 도입하는 결단을 내린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두 실력자의 공로로 ‘토탈 리워즈 카드’ 제도 도입 첫 2년 동안, 순이익은 U$1억 이상 증가했고 매출액 대비 36% 수익률을올리는 성과를 달성하였으며2003년에는 매출액 대비 42%라는 경이적인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이제는 카지노 산업에도 첨단 IT기법과 마케팅 기법을 적극적으로 채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사례이다.
Gary Loveman 교수는 2003년에 하라스 그룹 CEO겸 회장으로 취임하였다.
- HARRAH’S 그룹소유 카지노 :
HARRAH’S/ RIO/ HARVEY/ HORSESHOE/ SHOWBOAT/ TOTAL REWARDS 등 미국 12개 주에 28개의 카지노
보유. 미국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지역에 걸쳐 카지노를 보유한 그룹임.
* 2005년 6월 13일, CAESARS ENTERTAINMENT GROUP을 완전히 인수-합병하여 세계 1위 카지노 그룹으로 등극.
- CAESARS ENTERTAINMENT 그룹 소유 카지노
BALLY’S/ CAESARS PALACE/ FLAMINGO/ LAS VEGAS HILTON/ PARIS/ GRAND CASINO 등을 미국 전 지역에 보유.
호주 시드니의 스타시티 카지노에 합작투자.(스타시티 오픈 때 경영, 마케팅, 조직구성, 전문가 영입 등에 깊이 관여)
- 해외시장 진출 계획 :
영국 웨일즈, 스코틀랜드 등지에 대형 카지노 리조트 개발계획 진행 중.(영국 Gala Group과 Joint Venture 구성)
마카오 COTAI지역에 진출 계획 발표.(조인트 벤처 형태)
싱가포르 카지노 사업권 입찰에 개발 계획안 제출.
4. Las Vegas Sands Corp.
윈 라스베이거스의 건너편 지대에는 Las Vegas Sands 그룹이 10억불(약 10조원)을 투자하여 3025실의 럭셔리 스위트룸을 구비한 50층 규모의 “Palazzo” 카지노 리조트를 건설하고 있다.
특히, 개인 수영장과 개인 살롱, 미디어-룸, 짐, 스파 마사지 룸을 갖춘 6개의 초호화 빌라를 지어 VIP고객에 특화된 서비스
를 제공할 예정이다. 클럽 내부에 25개의 게임 테이블과 스파, 누들바, 클럽 전용식당 등이 설치되는 VIP회원 전용 게임 룸은 아시아 하이롤러를 겨냥하여 디자인 되었다.
* Sheldon G. Adelson :Chairman
보스턴의 가난한 이민자 집안에서 어렵게 자란 아델슨 회장은 어린나이에 거리의 신문팔이로 나서며 세상을 접하게 되었고
12살의 나이에 자신의 첫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 후,Mortgage 중개인, 투자자문가, 금융 컨설턴트 등을 거치며 50개가
넘는 회사를 창업하고 성장시켰다. 특히, 그 유명한 “라스베가스 Comdex 전시회”를 세계적인 컴퓨터 전시회로 육성시켰고
“샌즈 엑스포 컨벤션 센터”를 건립하였다.1995년 일본 “소프트뱅크”사의 손정의 회장에게 컴덱스 쇼를 포함한 IGSD사를
U$8억6천만에 매각한 후 “베네시안 카지노”를 건립하며 카지노 비즈니스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마카오에 진출한 이 후인 2004년 12월, 뉴욕 증시(NYSE)에서 실시한 기업 IPO를 통해 U$135억이라는 막대한 돈을 단 한번의 배팅으로 벌어들인 그는 총재산 U$153억으로 Fortune지 선정 세계 12위 부자로 등극하였다.
* 2005년 6월24일~26일 2박3일간 전남 ‘J-프로젝트’에 대한 현장조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여 투자의사를 강력히 밝힘.
- 해외시장 진출 계획 :
싱가포르 카지노 사업권 입찰에 참여.(U$ 20억 투자조건 제시)
마카오 코타이 지역에 라스베가스 스트립 형태의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 진행 중.
영국 프로축구클럽 Glasgow Rangers, Sheffield United 등과 영국 전역에 카지노 위락단지 조성을 위한 전략적
제휴 체결.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우, 세필드 등지에서 리조트 개발계획 진행 중.
5. Trumph World
부동산 재벌인 “Donald Trumph”는 그의 사업 파트너인 뉴-프론티어 호텔 소유주 ‘필 러핀’과 공동으로 라스베가스 스트립에
63층 규모의 “Trumph Hotel”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스트립 북단, 윈 라스베가스와 마주하고 있는 프론티어 호텔
자리에 들어서게 되는 트럼프 호텔은 화려한 황금색 유리로 외관을 장식하고 호텔 내부에는 고급 콘도미니엄까지 같이 분양
하여 주거가 가능한 형태로 지어질 것이며 바로 옆의 패션쇼 몰과 함께 스트립의 새로운 중심지역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트럼프 회장은 뉴욕 맨해튼의 트럼프 타워와 트럼프 프라자, 애틸랜틱 시티의 트럼프 프라자 카지노와트럼프 캐슬 카지노 등을 건설했고 타지마할 카지노도 소유했었다.
6. 미국 카지노 업계 실적
- 2003년 현재 11개 주에 443개의 카지노 운영 중.(2004년도엔 34개 주에 800여개의 카지노가 운영 중인 것으로 추정)
- 2003년 총 U$730억 매출에 U$270억 수익 기록.카지노 방문객수: 5천340만명
- 게이밍 산업 전체 이용률: 1위-복권, 2위-카지노(야구장의 3배, 스키장의 6배 이용률 보임)
- 2003년도 라스베가스방문객 1인당 게임수익:U$480 / 평균 게임시간 : 1일 3.9시간.
- 2005년 네바다주 카지노 총매출 : U$ 117억(전년대비 10% 증가).라스베가스 방문객 4천만명 돌파.
7. 첨단기술 도입추세
미국 카지노 업계는 고객을 보다 많이 유인하기 위한 전략으로 첨단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는 하라스 그룹이 첨단기술 도입의 선두주자이나 라스베가스의 “하드락” 카지노에서 RFID(무선주파수 신분증명)
장치가 장착된 첨단 칩을 도입하여 시험운행 함으로서 어떤 변화를 몰고 올지 관심을 끌고 있다.
칩마다 고유코드를 가지고 있어 위조가 불가능한 RFID칩은 고객이 가지고 있는 칩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 고객이 보유한칩의 액수와 베팅액, 선호 게임, 게임 실적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 할 수 있게 한다. 슬럿 머신뿐만 아니라 테이블 게임에서도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새로이 개장한 “윈 라스베가스 리조트”에서도 RFID칩을 도입할 예정이다.
시 사 점
21세기 들어 전 세계 관광 대국들이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관광산업 개발에는 몇 가지 공통적인 성향이 나타나고 있다.
2001년 9.11 테러 이 후 주춤했던 라스베가스의 관광산업이 2003년부터 회복세로 돌아서며 2004년엔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4천만 명 이상의 외래 관광객이 라스베가스를 방문하였고, 2005년도 라스베가스 스트립 지역 카지노 호텔들의 총 매출액도 U$60억을 기록하였다.(전년대비 13.1% 상승)
연 평균 호텔객실 판매율은 90%를 상회하였고 객실 단가도 평균 U$250을 넘어서며 계속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증가세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라스베가스의 엔터테인먼트형 카지노 콤플렉스와 그 들의 앞선 경영시스템을 미래형 관광 비즈니스 모델로 도입하는 것이 전 세계 관광대국들의 필수요소가 되었다.
세계 금융자본시장이 미국계 투자은행과 연기금, 사모펀드, 헤지펀드 등에 의하여 이끌려가듯이 카지노 시장도 미국 메이저
업체들이 주도해가는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이는 첨단 경영기법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여 거대한 규모의 시설을 갖추어 그 안에서 다양하고 재미있는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함으로서 사람들에게 꿈과 환상을 선사하는 뛰어난 전략과 대형 인수합병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를 구축하며 만들어온 강력한 경쟁력에 따른 당연한 결과이다.
그 들은 지금, 미국을 벗어난 다른 지역에서도 자신들의 실력과 능력을 유감없이 보여주며 세계시장을 선도해 가고 있다.
이와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 캐나다 전역에서는 60여개의 상설 카지노와 3만3천여 개의 로또 복권판매점이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 라스베가스 메이저 카지노의 강점
1. 과학적으로 체계화된 시장분석과 치밀한 마케팅 전략 수립 능력
* 라스베가스 카지노 업체들이 시장전략을 입안 할 때는 다음의 3가지 과정을 일반적으로 거친다.
첫째, 시장의 세분화
둘째, 표적시장의 확정
셋째, 표적시장에 상응하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
카지노 고객에 대하여 지역별, 계층별(예: 중국 베이징과 심양, 상하이 등지의 중, 상류층 인센티브 관광단/ 일본의 파친코 이용 계층 별)로 게임성향, 선호 서비스 종류, 해외여행 성향과 소비패턴, 지출 규모와 내역 등을 세부적으로 조사, 분석 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표적 고객층을 설정, 이 들을 유인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과 도입 게임종류, 기종별 설치대수 등 결정.
* 시장의 세분화를 결정하는 조건 :
입지 조건(시장의 특성)
인구 통계적 조건(고객의 특성)
행동적 조건(이용 빈도와 욕구의 특성)
심리적 조건(정신적. 감정적 동기의 특성) 등
2. 철저하고 치밀한 시장조사와 명확한 타겟시장 설정을 최우선시 함.(자체 시장조사와 외부 전문 업체의 시장조사를 병행)
심리학자까지 동원한 고객 성향, 선호도 분석.
3. 전문지식과 실력을 갖춘 경영진과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경영전략.
4. 전문지식과 검증된 경험을 가진 카지노 전문 인력(각 부서별) 보유.
5. 특화된 마케팅 팀의 구성과 체계적이고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벨라지오 카지노 연간 마케팅 총비용 = 약 U$1억)
6. 최고 실력을 가진 카지노 호스트 보유.(최고의 카지노 호스트는 수백만 불이 넘는 연봉수입 올림)
7. 평균 근속연수가 15년 이상인 딜러들의 숙련된 기술과 노련한 대고객 응대가 게임 승률과 고객만족도를 동시에 높인다.
8. 종업원들에게 비전과 성취욕, 만족을 주는 경영추구.
9. 고객을 기쁘게 하기위해 최선을 다하는 직원과 그러한 직원을 격려하기위해 최선을 다하는 카지노 .
10. 언론을 통한 기술적인 홍보활동.(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언론의 관심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홍보효과 얻음)
11. 사회적인 화제 거리를 만들어 내는 실력.(입소문과 언론을 최대한 이용. 공식/비공식적인 방법 동시 사용)
12. 쇼 비즈니스, 이벤트 행사, 광고활동 등에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적극 활용.
13. CMS, CRM, RFID 칩 등 첨단 IT 기술과 마케팅, 경영기법의 도입 시 카지노에 맞게 적용하는 능력 :
첨단 기술과 기법을 도입할 때에도 카지노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려 노력하고 또한, 각 부서별 담당자들의 의견과 업무특성을 적극적으로 참조하여 부작용이나 실수 없이 성공적으로 업무효율을 높이는 응용능력이 뛰어나다.
14. 카지노 산업에 특화된 관련업체들의 전문 지식을 최대한 활용 :
카지노 시장조사 및 분석 전문 리서치 회사/ 고객 정보수집 업체/ 잠재고객 추출 시스템 보유 업체/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레이아웃 업체 / 광고 대행사 등의 업체들이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분업체제가 잘 갖추어져 있다.
카지노 오픈을 준비할 때부터 이 들 업체들에게 전문분야를 맡겨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려고 노력한다.


유럽 카지노업계 현황
- 소규모 게임시설에 회원제로 운영되는 100개의 카지노를 보유하고 있는 영국은 카지노의 경영혁신을 위해 경영위탁 등의방법으로 미국식 경영시스템과 자본을 도입하고 카지노시장을 완전 자유화하여 런던의 밀레니엄돔과 미들랜드, 스코틀랜드의 최대 도시인 글래스고우 등지에 대형 카지노 콤플렉스 단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겜블링사업도 합법화 하였다.
- 러시아는 넘쳐나는 오일달러의 영향으로 모스크바 크렘린궁 앞 아르바트가에 7개의 중대형 카지노가 성업 중이며 모스크바
전체로는 50여개의 카지노가 운영되고 있다. 1996년부터 미국, 영국, 스웨덴 등지의 자본이 유입되어 아르바트가에 기업형카지노를 설립하였다.
* 러시아의 포그라니치니와 중국 흑룡강성의 수이펀허 시에는 홍콩 최대의 부동산 개발업체인 “스마오”그룹이 100억위안(약 1조5000억)을 투자하여 동북아에서 가장 크고 호화로운 카지노를 포함한 자유복합무역타운을 건설할 예정이다
2007년 1단계 완공을 목표로 중국 쪽에는 비즈니스센타와 고급 호텔, 동양의 거리 등을 조성하고 러시아 쪽에는 금융센터,러시아 거리, 호텔, 카지노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 프랑스는 남부 해안도시인 니스를 비롯하여 파리 등의 대도시와 유명 관광지에 130 여개의 카지노가 운영되고 있고
오스트리아의 카지노 업체인 “Casino’s Austria”는 14개국에서 70여 곳의 카지노를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네델란드, 스위스, 이탈리아, 그리스, 체코 등이 카지노를 합법화 하여 연간 수십억 달러의 세수를 올리고 있다.
- 모나코에는 왕립회사인 SBM에서 운영하는 최고급 사교장 ‘몬테카를로 카지노‘와 대중적인 2개의 호텔부속 카지노가 있다.
‘몬테카를로 카지노’는 호화로운 시설과 장식으로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최고급 사교장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 CIRSA그룹 등의 스페인 카지노기업들은 남아메리카 지역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이 지역 카지노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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